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1.3 디오니소스 선정 이유
디오니소스는 종종 이중적인 의미로 나타난다. 이는 신과 인간의 아들로 태어난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디오니소스와 술이 상징하는 즐거움과 고통의 이중성에 기인한 것이다. 디오니소스 축제 또한 이러한 이중성에 기반을 두어 많은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었다. 디오니
2.2. 《비극의 탄생》과 디오니소스
2.2.1. 디오니소스적인 것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그리스 비극의 발전은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이중성과 결부되어 있다 고 주장한다.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꿈과 도취라는 서로 분리된 예술세계를 상징한다. 즉, 아폴론의 세계
디오니소스 (Dionysos) 소개
‘불완전한 신’이라는 뜻. 술과 황홀경의 신으로 제우스와 테베시의 창설자인 카드모스의 딸 세멜레 사이에서 태어났다. 로마신화의 박커스(Bacchus)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포도나무ㆍ포도주를 관장하며 술에 취하게 하는 힘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모든 속
디오니소스(Dionysus) 로마표기법으로는 바쿠스
(Bacchus)라 불리는 포도주의 신이다. 태어날 때부터 신과 인간이좌는 양면
성 때문에 포도주를 통해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운명을 지니게 된 그는 이
성과 합리주의를 상징하는 그리스의 헬레니즘에 맞선 감성과 충동과 광기
의 상징이다. 헤라의 집요한